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 / 10월1일~10월31일


  □ 서울시는 매년 서울도서관에서 개최하는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을 10월 1일(목)부터 31일(토)까지 한 달 간 축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 2008년부터 매년 서울광장에서 진행되어온 <서울 북 페스티벌>은 2019년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으로 명칭을 바꾸고 Beyond Library를 슬로건으로 도서관을 넘어 모든 시민들에게 열린 축제를 개최한 바 있다.

□ 올해 개최하는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은 시민과 지식정보, 문화를 잇는 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의 역할을 고민하며 미래도서관의 새로운 모델에 대한 실험과 참여를 만들어가는 도서관 축제이다.


□ 특히 이번 축제는 <떠들썩 도서관>이라는 부제 아래, 기존의 엄숙한 도서관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색다른 프로그램과 온라인 콘텐츠들로 구성되어 있다.

□ ▲사회의 시대적 이슈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나누는 지식의 허브로서의 도서관을 주제로 한 [LIVE 지식도서관] ▲미술, 음악, 퍼포먼스 등 다양한 문화적 체험의 장소로서의 도서관을 주제로 한 [LIVE 문화도서관] ▲참여하는 시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도서관을 주제로 한 [LIVE 상상도서관]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LIVE 지식도서관]에서는 사서와 도서관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생생하게 풀어내는 ‘서울지식이음포럼’과 책 이면에 숨어있는 각자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오픈지식이음토크’가 진행될 예정이다. 각각 10월 5일 이벤터스 웨비나(event-us), 10월 12일 서울도서관 공식 유튜브인 서울도서관TV에서 생중계로 볼 수 있다.


[LIVE 문화도서관]은 원밀리언댄스스튜디오의 안무가들이 서울도서관 곳곳을 누비며 자유롭고 이색적인 공간으로서 도서관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영상 콘텐츠인 ‘라이브러리 에피소드’, 영감을 주는 글과 그림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재수작가가 시민들과 소통하며 하나의 이야기를 완성해나가는 ‘작가X시민: 그-읽-쓰’, <도서관 여행하는 법>의 저자 임윤희 작가의 영화, 여행 등의 소재들을 통해 도서관에 대한 생각들을 엿볼 수 있는 ‘도서관에서 온 쪽지’로 구성되어 있다.


[LIVE 상상도서관]은 시민들이 직접 본인들의 아이디어와 생각을 펼치고 함께 논의하는 해커톤 형식의 ‘DSI JAM’과 20명의 사람책이 100명의 독자와 함께 나누는 ‘(알맞은 때 The right time) 사람이 책이다 서울사람책도서관’ 프로그램, 축제 시민 자원봉사자들이 미래의 도서관을 상상하고, 도서관과 축제를 직접 홍보하는 ‘도돌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 한편, 10월 5일(월)에 진행되는 <서울지식이음포럼>은 도서관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가 필요한 도서관과 사서의 역할과 역량에 대해 논의하는 포럼으로 ▲세션1: 대체불가능한 사서의 비밀 ▲세션2: 지식문화콘텐츠의 중심이 되는 도서관의 등장, 2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션1: 대체불가능한 사서의 비밀]에서는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코로나 시대 도래에 따라 변화가 필요한 사서의 역할, 역량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윤명희 파주중앙도서관장, 박태연 전북대학교 문화융복합 아카이빙 연구소 전임연구원, 김묘은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대표가 패널로 출연한다. 14:00부터 15:20까지 80분 동안 진행되며, 아래 링크를 통해 참가신청을 할 수 있다.  (https://event-us.kr/22234)


[세션2: 지식문화콘텐츠의 중심이 되는 도서관의 등장]에서는 지식문화의 허브로서 도서관이 되기 위해 필요한 미래 도서관이 갖추어야 할 역할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장은수 편집문화실험실 대표, 이임복 세컨드브레인연구소 대표, 김흥식 서해문집 대표가 패널로 출연한다. 15:40부터 17:00까지 80분 동안 진행되며, 아래 링크를 통해 참가신청을 할 수 있다. (https://event-us.kr/22235)


○ <서울지식이음포럼>은 사전 신청한 분들에 한하여 이벤터스(event-us)를 통해 참가할 수 있으며, 사전 신청하지 못한 분들은 축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편집된 주요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 12일(월)에 진행되는 <오픈지식이음토크>는 다양한 문화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며 저술 활동을 이어온 저자들의 북토크가 진행된다. ▲세션1: 욕심많은 나를 위하여 ▲세션2: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2개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션1: 욕심많은 나를 위하여]에서는 끝없는 성장과 배움, 동시에 고요한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는 욕심 많은 우리들을 위한 이야기를 주제로 진행되는 북토크이다. 독서 팟캐스트 <책읽아웃> 속 환상의 호흡을 자랑하는 <어떤, 책임>의 세 명의 패널 -오은 시인, 엄지혜 기자, 신연선 작가 와 함께한다. 10:30부터 90분 간 진행된다.


[세션2: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에서는 일에서부터 사랑까지 여자로서 세상을 살아가면서 겪었던 다채로운 이야기를 펼쳐 놓은『여자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의 저자 임경선, 요조 작가와 함께 북토크를 진행할 예정이다. 14:00부터 90분 간 진행된다.


○ <오픈지식이음토크>는 서울도서관 공식 유튜브 채널인 서울도서관TV를 통해 생중계 될 예정이며, 추후 축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편집된 주요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은 대표적인 서울시 도서관 축제로, 올해는 기존 오프라인 축제와 달리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 축제이기에, 지방에 계신 분들도 함께 참여하여 즐기실 수 있다”며, “새로운 포맷의 도서관 축제를 경험할 기회가 될 것이며 동시에, 코로나 블루로 힘든 여러분들께 위로가 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2020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은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도서관이 주관했으며, 10월 1일부터 지식이음축제 공식 홈페이지(www.seoul-ieum.kr) 및 공식 SNS 계정(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seoul_ieum, 페이스북 ‘서울지식이음축제’)을 통해 모든 행사를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다.

□ 관련 문의: 축제운영사무국 070-7779-7128

 

"본 저작물은 '서울특별시'에서 '20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0년 9월 「이달의 기능한국인」 ㈜동진금속 나상조 대표

다큐멘터리 하루 -평택 굿모닝병원 응급실의 하루 Documentary 'Day of emergency room'

주벨라루스대사에 박두순 현 대통령비서실 선임행정관 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