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책의 날, 류제동 ㈜교문사 대표 은관문화훈장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제34회 책의 날’을 맞이해 출판문화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정부포상을 한다. 

  올해 정부포상 및 표창 대상은 은관문화훈장 1명, 대통령 표창 2명, 국무총리 표창 2명, 문체부 장관 표창 24명 등, 총 29명이다. 올해 ‘책의 날’ 기념식과 전수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0월 13일(화) 청년문화공간주(JU)동교동에서 간소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은관문화훈장류제동 ㈜교문사 대표이사가 받는다. 류제동 대표이사는 47년간 교육 전문출판사를 경영하면서 대학교재, 학술서, 교과서, 사전, 학회지 등 양서 2천여 종을 출판해 학술서의 수준을 높이고, 한국사, 민속학, 한국 고전문학 등의 비상업적인 학술서적을 발간해 출판문화 발전에 일조했다. 

  대통령 표창을 받는 ▲ 강맑실 ㈜사계절출판사 대표이사는 여성 출판운동가로서 인문사회과학을 비롯한 유년‧아동·청소년도서 등 1,700여 종을 출간해 인문사회과학 서적의 대중화와 청소년도서의 외연 확대 등에 기여했다. ▲ 주병오 ㈜지구문화 대표이사는 40년간 1천여 종의 어학, 디자인, 경영, 식품영양 등 전문서적을 출간했으며, 중등 교과서 출판으로 청소년교육을 발전시키고 올바른 한국어 보급 및 한국 전통음식 소개 등을 통해 한류 콘텐츠를 해외에 알린 공로를 인정받았다. 

  국무총리 표창을 받는 ▲ 임순재 ㈜도서출판 한올출판사 대표이사는 항공, 관광, 호텔, 전기·전자 분야 종이책 1,500여 종과 전자책 630여 종을 발행하며 양서출판 발전과 학술도서의 디지털화 추세에 맞춘 전자책 수출 등에 기여했다. ▲ 장주연 군자출판사㈜ 대표이사는 의료서적 전문출판사를 운영하며 국내 최다 의학도서 출판 및 국내 최초 해부학 서적, 전자책(e북) 발간 등을 통해 국내 전문 의료지식의 보편화와 의학기술 발전에 공헌했다.

  이밖에도 양서 출판과 보급, 새로운 출판시장 개척 등 출판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은 24명이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문체부 장관 표창 수상자]
▲ 김동미 / 세이펜북스 대표
▲ 김성실 / 시대의창 대표
▲ 김아란 / 신구대학교 미디어콘텐츠과 부교수
▲ 김태경 / ㈜영진닷컴 이사
▲ 김혜지 / 울산대학교 출판부 팀장
▲ 류종필 / ㈜책과함께 대표이사
▲ 민상기 / 드림북 대표
▲ 박성원 / 인문과교양 대표
▲ 박재호 / 생각정원 대표
▲ 박찬수 / 책문화콘텐츠 연구소 대표
▲ 서채윤 / 채륜 대표
▲ 신민식 / 가디언 대표
▲ 양광준 / 충남대학교 출판문화원 과장
▲ 위호준 / 도서출판 집현재 대표
▲ 유재옥 / ㈜소미미디어 대표이사
▲ 윤용호 / 석학당출판사 대표
▲ 이선영 / 보경문화사 대표
▲ 이욱상 / 동아출판㈜ 대표이사
▲ 정순구 / ㈜역사비평사 대표이사
▲ 정은영 / 남해의봄날 대표
▲ 최대찬 / ㈜비상교육 출판컴퍼니 대표
▲ 한신규 / 문현출판 대표
▲ 허기 / 봄봄출판사 대표
▲ 홍지연 / 도서출판 우리학교 대표

  ‘책의 날(10. 11.)’은 고려대장경 완성일*을 기념해 1987년에 출판계에서 제정한 날로서, 올해로 34회째를 맞이한다. 정부는 매년 ‘책의 날’을 기념해 출판지식산업의 발전과 건전한 출판문화 조성에 기여해 온 출판인들을 발굴, 포상함으로써 출판인들의 사기 진작과 관련 업계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 고려대장경 완성일: 1251년 10월 11일

  박양우 장관은 수상자들과 출판업계 종사자들의 공로에 감사와 축하의 뜻을 전하며, “코로나19로 인해 출판계도 어려운 상황이지만 ‘책’을 통한 문화 회복으로 슬기롭게 헤쳐나간다면 위기는 곧 극복될 것이다. 출판시장의 활력을 되찾기 위해 정부와 출판업계가 함께 노력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0년 9월 「이달의 기능한국인」 ㈜동진금속 나상조 대표

다큐멘터리 하루 -평택 굿모닝병원 응급실의 하루 Documentary 'Day of emergency room'

주벨라루스대사에 박두순 현 대통령비서실 선임행정관 임명